BLOG

동영상 보안을 위한 방법들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만들고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면 걱정되는 부분들이 생기게 됩니다. 그 중에서 대부분의 사업주 분들께서 걱정하시는 부분이 열심히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누군가가 불법으로 다운받아서 인터넷에 퍼트리면 어떡하냐는 문제입니다. 저 또한 수년전 동일한 문제를 고민하면 솔루션을 찾아 다녔으니까요.

누군가가 영상을 다운받아 퍼트린다면?



생각만해도 화나는 일입니다. 수개월 또는 수년을 거쳐 애써 만든 동영상 콘텐츠를 누군가 퍼트린다면 사업에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동영상 보안과 관련된 솔루션들을 찾게 됩니다. 아래에서는 내 동영상 콘텐츠를 지키기 위한 몇가지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인증된 사용자만 접근

가장 기본적으로 이러닝 솔루션에서 갖춰져야될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회원가입 후 수강권을 구매(결제)하면 허락된 동영상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사용자의 브라우저가 아닌 서버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전문 해커가 아니라면 이를 뚫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모든 이러닝 솔루션 (인터넷강의홈페이지)은 이러한 기능을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중복 로그인 차단

수강권을 구매한 사용자는 친구나 가족에게 아이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수강 비용을 아끼기 위해 충분히 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사업자 입장에서는 그만큼 손해를 보게됩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1개의 아이디로 2곳에서 동시에 로그인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러닝프레스의 이러닝 솔루션은 A가 abc라는 아이디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B가 다른 곳에서 동일한 아이디인 abc로 로그인하는 경우 A는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도록 중복 로그인 차단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3. 본인인증 로그인

2번의 중복 로그인 차단 기능을 적용하더라도 아이디는 공유될 수 있습니다. 동시간대 이용만 피한다면 아이디를 공유하여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디 공유를 좀 더 어렵게 하기 위해서 로그인시마다 가입자의 이메일로 인증을 요구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실제 이메일 소유자가 아니라면 매번 인증번호를 요구해야하기 때문에 아이디 공유가 좀 더 번거롭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인 아이디 공유를 완벽하게 차단하지는 못하지만 최소한 아이디 공유를 귀찮고 번거롭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더 완벽한 방법으로는 ip를 등록하거나 기기를 등록하여 해당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해당 방법은 사용자가 강의를 수강하는데 매우 불편해지고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어 러닝프레스 솔루션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4. 동영상 다운로드 차단

웹에서 재생되는 동영상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사용자의 컴퓨터로 전송되어야만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웹브라우저를 통해 재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컴퓨터로 동영상이 전송될 때 사용자는 다운로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송되는 동영상을 사용자의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동영상이 하나의 파일로 전송되지 않고 초단위로 여러개의 파일로 쪼개져 사용자의 컴퓨터로 전송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여러개로 잘게 쪼개진 파일들은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재생되고나면 제거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온전한 전체 영상을 다운받을 수 없게 됩니다. 러닝프레스는 동영상이 분할 전송되어 전송되는 동영상 호스팅과 보안플레이어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할 수 없도록 차단하고 있습니다.





5. 동영상 녹화프로그램 차단

컴퓨터 모니터에서 보여지는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윈도우, 맥 같은 데스크탑 OS에서 구동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을 감지하고 차단하려면 동영상을 시청하려는 학습자의 컴퓨터 OS 또는 모바일기기에 별도의 프로그램(앱)이 설치되도록 해야합니다. 다운로드를 차단한 상태에서 녹화프로그램까지 차단할 수 있다면 가장 완벽하게 동영상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녹화프로그램을 감지 차단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은 대부분 최소 가격이 월 단위로 수십만원 이상의 비용이 청구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해당 방법은 학습자가 동영상 수강 전 기기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UX를 고려하면 좋지않은 방법이며 대부분의 해외국가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주로 대한민국에서만 사용되는 방법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도 수년전 온라인 교육사이트를 만들 때 해당 방법 도입을 검토했지만 과도한 도입, 유지 비용으로 인해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6. 비디오 워터마크

사용자의 모니터에서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사용자는 캠코터, 카메라, 스마트폰 등으로 화면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면 현존하는 솔루션 중에 물리적으로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유일한 방법은 사용자가 촬용한 영상에 흔적을 남겨 해당 영상이 유포되었을때 유포자를 추적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영상에 흔적을 남기는 것을 워터마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5초마다 1프레임(0.02초 가량)씩 사용자의 접속 IP, 아이디, 수강 날짜가 화면에 표시되도록 합니다. 또한 해당 워터마크 정보에는 투명도를 적용합니다. 0.02초면 매우 빠른 시간이고 해당 접속정보에는 투명도가 적용되어 희미하게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를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녹화프로그램 또는 캠코더로 화면을 녹화하여 영상을 유포한다면 영상에는 워터마크가 남게 됩니다. 유포된 영상을 천천히 재생시키면 5초마다 워터마크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유포자를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영상이 유포되었을때의 해결방법이고 더욱 좋은 방법은 사용자가 애초부터 영상을 녹화하지 않거나 유포하지 않도록 하는 것 입니다. 오히려 워터마크가 더 잘보이도록 설정하거나 워터마크가 표시되고 있다고 경고함으로써 사용자가 범죄자가 되지 않도록 경고메시지를 남기는 것이 더욱 좋은 방법일 것 입니다.
러닝프레스의 보안플레이어는 비디오 워터마크를 적용하여 녹화로 인한 동영상 콘텐츠 유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